공연안내

공연상세

성천 4 (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이수자 2018 공개행사)

1.정악합주-천년만세
 천년만세는 수명이 천년만년 이어지기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풍류음악 중에서 실내악 편성으로 연주하는 합주곡이다. 계면가락도드리-양청도드리-우조가락도드리 세개 악곡으로 이루어진 모음곡으로, 영산회상과 함께 조선시대 선비들에 의해 주로 연주되던 곡으로 정악계통의 음악 중 가장 빠르고 매우 흥겨운 곡이다.
 
2.가야금산조-성금연류 짧은산조
 박상근 류 가야금 산조를 경쾌하고 화려하게 재구성한 곡으로 다른 산조에 비해 굿거리    장단이 삽입되어 있으며 농현과 장식음이 많아 기교가 특별히 요구되는 산조이다.

3.흥타령(판소리)
 인생무상, 사랑, 이별과 같은 애절한 가사로 삶을 표현한 곡으로 대표적인 남도계면조 선율의 노래이다.

4. 사랑가(판소리)
 판소리<춘향가> 중 한 대목으로 춘향이와 이도령의 사랑이 점점 깊어가는 과정을 진양조와 중중모리장단에 얹어 문답형식으로 노래하며 서로 업고 노는 대목, 맛있는 음식을 권하는    대목 등 아기자기하게 짜여있다.

5. 갈까보다(가야금병창)
 춘향이가 이몽룡을 그리워하며 애절하게 부르는 노래

6. 쑥대머리(가야금병창)
 춘향이가 적막하고 차가운 옥에 갇혀 이몽룡을 그리워하며 부르는 노래로 사랑하는 님을 향한 그리움과 자신의 원통함이 가사 한마디 한마디에 잘 담겨 있다.
 
7. 민요연곡(가야금병창)-박 꽃핀 내고향, 내 고향의 봄, 꽃타령
 새봄을 맞는 시골정경과 대자연의 미풍이 스며드는 듯한 내용의 흥겨운 형식의 창작민요와 각양각색의 꽃을 주제로 남도창법으로  한 경쾌하고 화려한 노래이다.
 
 
 
 
 
  
 
 
채옥선 선생님은 현존하는 대부분의 산조와 가야금 정가, 정가 반주법, 민요, 줄풍류, 구구무, 단가등을 두루 사사받았습니다. 도무형문화재 제 15호 최선선생님께 한국무용을 사사받았으며, 국가 무형무화재 제 23호 강정열 선생님께 신관영류 산조, 서공철류 철금 산조, 가야금병창을 사사받았습니다. 국가 무형문화제 제 30호 가곡 보유자 후보 이동규 선생님께 경제 시조, 가사, 가곡(남창과 여창)과 서울특별시 지정 무형문화재 제 32호 판소리 수궁가 보유자인 정의진 선생님께 판소리를 사사받았습니다.

작고하신 명인의 명맥이 사라지지 않고 더 계승 발전 되도록 연주 활동 뿐 초등학생부터 전문 국악인까지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고 제자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서울시 교육청과 구로구청에서 국악 발전의 기여를 높이 평가하여 표창장과 감사장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30 여년 동안 선생님께 처음 국악을 접한 학생들은 지금 국악을 전공하여 왕성하게 활동 중에 있습니다.

채옥선 가야금 병창단은 채옥선 선생님을 중심으로 2004년 우리소리여울 가야금 병창단 활동을 시작으로 여러 기관 및 지역사회의 힐링 콘서트, 남산 국악당 발표, 국립국악원 발표 등 다양한 연주활동과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회원중심으로 전통음악연구원을 운영 중이며, 연구원들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국악 발전에 기여, 보존과 대중화를 위해 우리음악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성천 4 (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이수자 2018 공개행사)

대관
공연정보
기간 2018-11-03 ~ 2018-11-03
시간 17:00(70분)
장소 서울돈화문국악당 공연장
티켓 전석 초대
연령 취학아동 이상
문의 010-5329-4095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