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안내

공연상세

서진주의 여악

  • 서진주의 여악

  • 서진주의 여악

  • 서진주의 여악

  • 서진주의 여악

  • 서진주의 여악

  • 서진주의 여악

  • 서진주의 여악

  • 서진주의 여악

  • 서진주의 여악


 춘정 (春情)

 

<호접몽>이후 2년 만에 <춘정(春情)>이란 이름으로 무대를 꾸밉니다. 이번 무대는 그동안 서울교방에서 수련한 구음검무, 살풀이춤, 진주교방굿거리춤을 비롯하여 장구춤 그리고 쌍승무, 한량무, 진쇠춤을 선보입니다. 준비하며 큰 어려움 없이 편안하게 춤 출 수 있었던 것은 서울교방 김경란 선생님의 올곧은 가르침 덕분일 것입니다. 이와 함께 서울교방 동인의 열정은 또 다른 배움이 되었고, 제자들과 함께 하는 진주교방굿거리춤과 장구춤 그리고 제자의 한량무와 진쇠춤을 통해서는 우리 춤 전승에 대한 기쁨도 함께 하였습니다.

항상 공연을 준비하며 내가 가는 길이 옳은지 고민하게 되지만 또 다른 매듭과 풀림이라 생각하게 됩니다. 이번 공연에 오신 분들에게 감사 인사드리면서 이 공연을 통해 저 스스로도 여유로움과 봄의 정취를 느끼며 즐기려 합니다. 다시 한번 모든 분들께 고맙다는 말씀 전합니다.


 

1.구음검무

2.진쇠춤

3.(춘고)장구춤

4.쌍승무

5.교방굿거리춤

6.한량무

7.살풀이

 

------------------------------------------------------ 

 

1. 구음검무(10분)_서진주

김수악 선생으로부터 이어지는 검무는 교방예기들에 의해 널리 추어진 예술성이 뛰어난 춤으로 춤의 연출형식, 춤가락, 칼쓰는 법 등이 예전의 법통을 지니며 전승되고 있는 대표적인 전통춤이다. 궁중형식이 잘 보존되어 있으며 방석돌이, 연풍대 앉은 사위, 입춤사위 등의 독특한 춤사위가 춤의 백미라 할 수 있다. 이번 무대에서는 8명의 무원이 정렬하여 마주보고 추는 전통형식을 재구성하여 1인무로 선보인다.

 
2. 진쇠춤 (1명, 8‘44“) _ 이동준

진쇠라 함은 우리 고유 타악기인 꽹과리를 말하며 가장 소리가 잘 나는 쇠, 즉 참쇠라는 뜻을 가르키는 말로 <진쇠춤>은 쇠를 들고 절묘하게 가락과 소리를 내어 여러 신을 불러들이며 나라에서는 국태민안과 시화연풍을 노래하고 팔도원님들이 왕 앞에서 국운을 빌며 제사 지낼 때 추어졌다한다.
 

3. (춘고)장구춤 (5명, 8‘) _ 서진주, 박인혜, 정연지, 안혜진, 유재영

장구춤은 장구를 어깨에다 비스듬히 둘러메고 여러 가지 장단에 맞추어 추는 춤이다. 신고산타령, 청춘가, 경복궁타령 등의 민요에 맞추어 여인들의 잘룩한 허리에 장고를 둘러메고 까치걸음이라는 독특한 걸음걸이로 가볍게 발을 옮기며 추는 흥겨운 춤이다.


4. 쌍승무 (2명, 13‘) _ 서정숙, 이상연

조선의 마지막 궁중 춤 선생이었던 이장산으로부터 남원의 조갑녀로 이어진 승무를 쌍승무로 재구성한 작품이다. 이 춤의 특징은 비정비팔을 근간 으로 그 어떤 것도 확정짓지 않는 자연스러움의 몸체를 들 수 있다. 하나가 둘이 되고 다시 둘이 하나가 되어가는 과정을 호흡의 집중성과 화려한 북의 타법을 통해 감상의 재미가 배가된다.
 

5. 교방굿거리춤 (4명, 8‘38“) _ 서진주, 박인혜, 이윤정, 정연지 

교방굿거리 춤은 경남무형문화재 제21호 보유자 김수악이 최완자에게 배운 굿거리에 김녹주에게서 배운 소고놀이를 절묘하게 합쳐 만들어 낸 춤이다. 한국 춤의 네 가지 요소인 한, 흥, 태, 멋을 고루 갖춘 춤으로 차분하면서도 끈끈하고 섬세하면서 애절한 무태로서의 매력을 갖추고 있는 춤이다.
 

6. 한량무 (1명, 8‘50“) _ 이동준

이동준의 홀춤 한량무는 전후좌우 공간 활용을 통해 호방한 한량의 기운과 수직적인 공간 체계를 통해 생동감을 더욱 드러내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음악의 중심에 태평소가 놓이다보니 그의 춤사위와 더욱 잘 어우러지며 활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Exposition)-상승의 행동 (rising action)-위기 하강행 동(falling action)-파국을 대입하여 역동적인 서사구조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저 한판 놀아보자는 젊은이의 객기가 현대적인 한량으로 묘사되는 춤이다.


7. 살풀이 (1명, 10‘17“) _ 서진주

살풀이춤은 진주 기방계열의 수건춤에 남해안 무속의 색채가 가미된 독특한 춤가락으로 구성되어진다. 반야용선, 천도, 연꽃사위, 앉을사위 등 제의적 구조가 몰입도를 한층 고조시키며 자진모리 대목의 수건사위는 영남덧배기춤의 자유분방함을 여실히 드러낸다.















예술감독_ 김경란

사회자_ 김호연

출연자_ 서진주, 서정숙, 이상연, 이동준, 박인혜, 정연지, 이윤정, 안혜진, 유재영 

반주자_ 박지혁




서진주의 여악

대관
공연정보
기간 2019-04-27 ~ 2019-04-27
시간 17:00 (80분)
장소 서울돈화문국악당 공연장
티켓 20,000원
문의 010-3036-3032

퀵메뉴